졸업요건(6학점, 논문)

6학점 추가 취득 및 연구보고서 제출 (대학원 학칙 제 4장 제 29조)

  1. 1) 논문대체학점 취득(학칙 29조, 32조)
    1. ① 영어시험에 합격하고 석사학위과정의 정해진 학점을 취득하되 총 평균 평점 3.0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논문대체학점을 취득할 수 있다.
    2. 입학 후 7년 이내에 6학점 추가 취득 및 연구보고서 제출을 완료하여야 한다.
  2. 2) 신청방법 : 3차 학기에 ‘6학점 추가 신청서’를 행정실에 제출한다.
  3. 3) 수강신청 기간에 6학점을 신청하고 논문제출 기간에 연구보고서를 행정실에 제출한다.
    단, 졸업요건을 위한 추가 6학점은 신학 관련 전공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하며 다른 학과의 타전공 교과목은 인정하지 않는다.
  4. 4) 연구보고서 제출 : 6월/12월 말
  5. 5) 연구보고서 형식
    1. ① 부 수 : A4용지 20매 내외
    2. ② 형 식 : 소논문 형식과 동일(제목, 목차, 서론 – 결론, 참고문헌 넣을 것)
    3. ③ 표 지 : 논문제목, 학과, 학번, 이름, 제출일

학위청구논문 제출 (대학원 학칙 제 5장 제 2조)

  1. 1) 논문지도교수 (학칙 제24조) :
    3차 학기에 논문지도교수를 결정하고, ‘논문지도교수 결정신청서’를 행정실에 제출한다.
    논문지도교수 변경을 원하는 경우, 학기 초에 ‘지도교수 변경신청서’를 행정실에 제출한다.
  2. 2) 석사학위청구논문 (학칙 제25조, 32조) :
    1. ① 영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하고 석사학위과정의 정해진 학점을 취득하되 총 평균 평점 3.0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석사학위 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2. 입학 후 7년 이내에 학위청구논문 심사에 합격하여야 하며, 재학연한을 초과한 경우 1회에 한하여 논문제출자격재부여를 받을 수 있다. (신학대학원 행정실 문의)
  3. 3) 논문심사시기 : 1학기: 5월 말 ~ 6월 종강 전 / 2학기: 11월 말 ~ 12월 종강 전

연구윤리 교육 이수 (대학원 학칙 제 31조)

  1. 1) 수강대상 : 졸업요건으로 석사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는 학생 (필수)
  2. 2) 수강요건 : 아래의 연구윤리 교육 이수 수강요건을 따른다.
    1. ① 정규등록학기 (1 학기: 3-5 월 , 2 학기 : 9-11 월 ) 중 수강이 원칙
    2. ② 휴학한 학기에 수강 시에도 수료증 출력은 가능
        - 해당 학기 중 학적반영은 불가. - 단, 방학 중 수강한 학생도 직후 학기에 정규 등록하는 경우에 한하여 시스템 반영: 해당 관련 행정실 문의
    3. ③ 신입생의 경우 학번 부여 이후 수강신청 가능
    4. ④ 졸업요건으로 6학점을 추가 취득하는 학생도 수강 가능 (선택사항)
  3. 3) 수강신청방법
    이화여자대학교 사이버캠퍼스(http://cyber.ewha.ac.kr)에서 유레카 로그인 →
    왼편의 ‘비교과과정’에서 ‘수강 신청’ 클릭 → [필수과목] 해당학기 연구부정행위 클릭→ ‘수강신청’ →
    수강대기가 나오면 등록완료 → 대학원생 연구지원센터에서 수강승인 (2-3일 소요)
  4. 4) 수료증 출력 및 성적부여
    이화여자대학교 사이버캠퍼스(http://cyber.ewha.ac.kr)에서 비교과과정 → 수료확인 → 수료증 출력 → 대학원성적확정기간 이후 이화포탈→ 유레카시스템을 통해 성적반영여부 확인가능
    (☎ 02-3277-3086 대학원생 연구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