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구약성서신학


구약성서신학구약성서신학 교과과정을 소개하는 표
TH006 이스라엘 역사(History of Israel) 3학점

구약성서 보도를 역사적으로 비평하고 고대 근동의 자료 등을 참조하여 이스라엘의 역사를 재구성하도록 노력한다. 이로써 구약성서의 신앙고백적 성격과 역사 신학적 성격을 부각시키고 구약성서의 올바른 이해를 돕는다.
TH011 오경연구(Study on Pentateuch)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구약성서 중에서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등의 5권의 책을 역사비판적 방법에 입각하여 분석하고 통찰한다. 각 문서들이 구전되고 수집 편찬된 과정을 밝히고 이들의 신학을 논한다.
TH012 예언자와 공공신학(Prophets and Public Theology)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이스라엘 예언자들의 삶과 메시지를 그들의 시대적 배경 속에서 연구하며, 예언자들이 공적인 삶 속에서 그들의 시대와 사회에 던진 메시지를 통해 오늘 우리의 공적인 삶 속에서 교회의 위치, 대사회적 메시지, 역할 등에 대해서 논의한다.
TH013 공동체의 지혜문학(The wisdom of the community)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구약성서에 들어 있는 욥기, 잠언, 전도서 그 밖에 시편이나 예언서에 들어있는 지혜에 논하고 그 신학적 의미를 밝힌다.
TH014 삶의 노래, 시편(Songs of Life: The Book of Psalms)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시편 150편 전체의 역사와 유형 분석 및 삶의 자리와 메시지를 살펴보고, 히브리 시의 문학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인간 삶의 전 영역을 노래하는 시편에 대해 탐구한다.
TH015 구약성서신학(Theology of Old Testament) 3학점

구약성서에 들어 있는 다양한 신학적 내용들을 살펴보고 이들을 종합할 수 있는 신학적 틀을 모색해 본다. 이와 함께 현대 구약학계의 신학적 논의들도 검토한다.
TH016 신구약중간시대의 문헌들(Intertestamental Literature) 3학점

헬레니즘 시대 신구약 중간기에 쓰여진 외경 및 위경 등 유대주의 문헌들을 연구한다. 특히 이 기간에 등장한 독특한 문학 유형의 묵시문학을 집중적으로 검토한다. 이밖에 구약성서의 다양한 번역본들에 대해서도 그 번역 배경과 특징에 대해 논한다.
TH018 구약성서와 여성(Old Testament and Women) 3학점

구약성서에는 여성 억압적인 내용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렇다면 구약성서는 어떻게 여성을 위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해석될 수 있는가? 21세기의 여성목회를 위하여 구약성서와 여성의 관계를 새롭게 조명해 본다.
TH106 구약성서 주석방법론(Methodology of the Old Testament Exegesis) 3학점

최근에는 새로운 구약성서의 주석방법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구약성서를 올바로 이해하고 주석하기 위해서 본문 비평, 문서비평, 역사비평, 문학비평, 수사비평, 구조주의비평, 사회비평등 각가지 방법론들을 소개하고 각 방법론이 지니고 있는 장점과 단점 및 문제점 등을 살펴본다. 이 밖에 이제 서구에서 소개된 방법론을 지양하고 우리 한국신학에 맞는 고유한 비평방법을 발굴할 수 있는 가능성도 모색해 본다.
TH107 역사서 연구(Study on the Historical Books in Old Testament) 3학점

구약성서의 역사서는 정확한 객관적인 역사자료의 보도가 아니라 역사가들의 신학적 해석이 포함된 역사신학적 진술들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객관적인 역사와 역사가들의 신학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제 신명기 역사가, 역대기 역사가들의 시대적 배경과 신학 및 특징들을 살펴보고 이들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신학적 메세지를 살펴본다.

신약성서신학


신약성서신학신약성서신학 교과과정을 소개하는 표
TH005 요한문학 연구(Study on the Johannine Literature) 3학점

요한복음서와 요한서신들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그 사상적, 신학적 특징들을 공관복음서 및 바울서신들과 비교하여 밝힌다.
TH019 공관복음 연구(Study on the Synoptic Gospels) 3학점

마가복음, 마태복음, 누가복음의 신학적 주제들에 대하여 깊이 있는 연구를 시도한다. 편집비평의 방법에 의한 주석의 과정을 전제로 하되 각 복음서 및 배후의 공동체에 대한 문학적, 역사적, 사회학적 측면을 중시한다.
TH020 누가·사도행전 연구(Study on Luke-Acts) 3학점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연속성과 통일성에 근거해서 누가의 신학을 밝히고, 역사비판적 방법을 사용하여 초기 교회사 자료인 사도행전을 분석하며, 예수 사후 원시교회의 창립과 발전과정을 재구성해본다.
TH021 바울과 초기 그리스도교사(Paul and Early Christian History) 3학점

바울의 서신과 신학을 초기 그리스도교 역사 안에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바울서신으로부터 전승을 구분하여 바울 이전의 헬레니즘적 그리스도교 역사를 재구성하며, 바울서신과 제 2바울서신으로 바울 당시 및 그 이후의 원시 그리스도교 역사를 재구성한다.
TH022 Q와 역사적 예수(Seminar in the Sayings of Gospel Q and the Historical Jesus) 3학점

Q 연구의 최신 연구들을 소개하면서 Q의 독특한 신학적 성취를 연구함으로써 원시 그리스도교 공동체(예수운동)의 역사와 신학을 이해한다. 마태와 누가의 본문으로 Q의 원문을 재건하는 일, Q 문서의 편집사 및 Q 공동체의 사회사를 재구성하는 일을 주요 과제로 한다.
TH024 성서시대의 언어와 상징(Languages and Symbols in the New Testament Times)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유대교와 헬레니즘 종교사상에서 유래한 신약성서의 다양한 언어와 상징들을 신화학, 종교인류학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TH025 아시아적 신약 읽기(An Asian Reading of the New Testament)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신약성서의 각 부분으로부터 메시지를 발굴하여 교회 현장에서 선포하는 실제적인 일에 관심하되, 아시아 그리스도인들을 대상으로 함에 큰 신학적 비중을 둔다. 메시지의 발굴을 위해서는 주석적/신학적 작업을 필요로 하며, 선포를 위해서는 아시아 문화와 종교에 대한 해석학적/설교학적 고려를 필수로 한다.
TH026 성지와 성서(Holy Land and the New Testament) 3학점

신약성서 각 부분을 이스라엘 현지의 구체적인 지리적 배경 위에서 읽음으로써, 신약성서의 사건들 및 그 보도들을 그들의 본래적 정황 안에서 이해하도록 한다. 방학을 이용한 갈릴리, 사마리아, 예루살렘 등의 현장답사를 필수로 한다.
TH027 신약성서와 여성신학(New Testament and Feminist Theology)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해석학적 관점에서 여성신학의 주요 유형들을 소개하고, 복음서와 바울서신, 초기 가톨릭 문서 등 신약성서의 주요 본문들을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분석함으로써 초기 그리스도교 여성들의 역사를 재구성한다.
TH109 신약성서 희랍어(New Testament Greek) 3학점

신약성서 희랍어 기초문법을 익힘으로써 신약성서 원전을 읽고 주석하기 위한 기본 실력을 갖추게 한다.
TH143 신약성서와 현대사회(Reading New Testament in Contemporary Context)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빈곤문제, 인종문제, 여성문제 등 다양한 현대사회의 문제와 관련이 있는 신약성서 본문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해석을 시도한다.

교회사


교회사교회사 교과과정을 소개하는 표
TH008 한국 기독교사 연구(Study on the History of Christianity in Korea)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본 과목은 한국 기독교의 시작과 발전을 역사적으로 고찰하면서 중요한 인물들과 사건들을 재평가하고 교회가 선교와 성장과정을 통해서 한국사회의 변화와 발전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고 공헌했는지를 비판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이화의 시작을 한국 기독교 역사 속에서 조명함으로써 이화 기독교 정신의 내용과 의미를 확인하는 작업도 병행한다.
TH029 기독교 사상사(History of Christian Thought)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교회는 복음을 전파하면서 각 시대의 문화, 사상과의 접촉을 통해 영향을 받았고 또한 분파와 이단적 가르침에 대응하면서 정통교리를 확립하였다. 교회의 교리는 복음의 내용을 충실하게 이어받고 있는가? 아니면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복음의 내용을 변화시켰는가? 이러한 질문과 함께 기독교 교리의 중요한 문제들, 즉 기독론, 삼위일체론, 교회론, 인간론, 구원론, 종말론의 형성과 발전과정을 역사적 배경과 함께 고찰한다.
TH030 기독교 영성사(History of Christian Spirituality) 3학점

기독교 영성이란 무엇인가? 영성생활이란 무엇인가? 기독교 영성은 공식적인 신조나 교리적 논쟁보다 그리스도인의 삶의 방향과 내용, 예를 들면 기도, 순교, 수덕적 훈련, 신비적 체험 등 신앙의 훈련과 체험과 실천의 요소로 이루어지는 전인적이고 총체적인 삶을 가리킨다. 이 과목은 초기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변화해 온 기독교의 영성을 역사적으로 고찰함을 그 내용으로 한다.
TH033 종교개혁운동과 신학(Reformation Movement and Theology) 3학점

종교개혁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 과정을 고찰하면서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을 중세 스콜라 철학과 비교 연구한다. 독일, 스위스, 영국의 종교개혁, 급진종교 개혁과 종교개혁의 지도자들인 루터, 츠빙글리, 칼뱅, 존 녹스, 토마스 뮌처의 삶과 신학을 통해 개신교의 신앙의 내용을 재조명한다.
TH035 이단의 역사(History of Heresy) 3학점

기독교의 역사는 일면 정통과 이단의 투쟁의 역사라고도 말할 수 있다. 정통이란 말은 “바른 가르침”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교회의 바른 가르침의 내용은 무엇이며 정통과 이단을 구분하는 척도는 무엇인가? 오늘날 다양한 문화와 종교, 수많은 교파와 교리가 존재하는 다원주의 사회에서 이단을 규명하고 정죄 하는 일이 가능한가?
본 과목은 기독교 이천년의 역사 속에 나타났던 이단들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비판적 평가를 통해 교훈을 얻고, 아울러 이단으로 정죄되어왔던 여성들에 대한 재평가 작업을 한다.
TH037 기독교 여성사(History of Christian Women) 3학점

초대교회 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기독교 역사에서 여성을 주제로 고찰한다. 전통적으로 기독교 역사는 남성 위주로 또한 남성이 제공하는 자료를 토대로 기술되어 왔다. 결과적으로 역사의 주체는 남성이 되었고 여성은 보조적이고 종속적인 존재로 역사의 뒤편에 머물 수밖에 없었다. 이 과목을 통해서 기독교 여성의 위치와 역할을 부각시키고 그들의 활동과 공헌을 역사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새로운 기독교 역사 기술과 이해를 모색한다.
TH128 초기 한국 기독교사의 제 문제 연구(Issues in Early Korean Christianity)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한국 개신교는 근대적 민족국가로의 변혁과 그 좌절 그리고 식민지로의 전락이라고 하는 근대 한국 역사와 중첩되어 있다. 초기 한국 기독교사는 이후의 한국 기독교의 조직 형성과 신학 형성에 주요 골격이 형성되는 시기였다. 즉 이후의 한국 기독교의 자기 정체성 확립이라는 사상적 투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이 강의에서는 한국 기독교의 대서구 인식, 대일본 인식과 그 대응 양태 및 자기 정체성을 정립하려는 다양한 사상적 모색과 운동들을 분석해보려고 한다.
TH129 동북아의 기독교와 근대성(Christianity of North East Asia and the Modernity)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한국, 중국, 일본, 이 동북아 삼국은 근대 이전까지 대체적으로 유교 문화권과 한자 문화권이라는 유사성 안에서 생활해 왔다. 그러나 근대 이후 서구와의 접촉을 계기로 삼국의 이후의 역사는 크게 다른 모습을 띠게 된다. 이 과정에서 가톨릭의 동북아 선교, 이어서 진행된 개신교의 동북아 선교는 어떻게 진행되었고 이 과정에서 기독교가 ‘근대성’의 기호로서 어떻게 작용하였는지, 나아가 기독교는 동북아의 근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분석한다.
TH130 한국기독교의 오리엔탈리즘과 기독교건축(Orientalism and Architecture in Korean Christianity)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한국 개신교는 한국이 서구 자본주의 질서에 강제적으로 편입되는 시기에 유입되었다. 서구와 한국 전통 사회의 압도적인 물질적 불균형을 배경으로 전래된 기독교에는 서구 근대의 인식론적 장치인 오리엔탈리즘이 어떠한 형식으로 내포되어 있을까, 그리고 이러한 것은 한국 교회 건축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고, 이를 극복하려는 한국인들의 노력은 또 어떻게 공간화 되어 건축에 반영되어 있을까를 탐구한다.
TH144 한국기독교와 근대 시민사회(Korean Christianity and Modern Civil Society)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1884년 전래된 한국 개신교의 역사는 한국 근현대사와 중첩된다. 근대국민국가 형성 시도와 그 좌절에 의한 일본 식민지 그리고 분단과 남북한의 단독정부 수립까지의 역사적 시점에서 중요한 형성 세력으로 관여해 왔다. 이 과목에서는 그러한 전반적인 역사적 과정에 대한 기독교의 대응과 역할을 검토해 보고 건강한 시민사회 형성을 위한 기독교의 역할을 전망해 본다.
TH169 세계 기독교 역사(Global History of Christianity)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본 과목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세계 기독교 역사의 흐름을 살펴보면서 각 시대별, 지역별 기독교의 특 징과 내용을 역사적 배경 속에서 이해함으로써 인류 역사에 끼친 기독교의 영향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앞 으로 기독교가 나아갈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조직신학


조직신학조직신학 교과과정을 소개하는 표
TH002 교회와 영성(Church and Spirituality)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교회의 본질과 성서적 이미지 그리고 역할과 성례전 등에 대하여 신학적으로 검토하며, 삼위일체에서 성령의 우치 등 기독교 전통 안에서 성령에 대한 많은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궁극적으로는 변화된 환경에서의 교회와 새 시대의 바람직한 영성에 대하여 모색한다.
TH038 신, 자연, 인간(God, Nature, and Human Beings) 3학점

하나님의 존재 증명과 신 인식의 문제, 하나님의 속성과 예정의 문제, 삼위일체론과 현대의 무신론 문제, 그리고 오늘날 종교 신학에서의 신론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신학적 인간학으로서의 인간에 대한 신학적 사상들을 연구한다. 이러한 전통적 신론 및 인간론에 덧붙여, 자연 생태계의 문제 안에서 인간이 어떻게 우주적 구원을 이룰 수 있는가를 생태 신학적, 구원론 적으로 다룬다.
TH039 기독론(Christology) 3학점

그리스도에 대한 성서적/교리적 가르침과 신학사상을 연구한다. 전통적인 기독론을 다룰 뿐만 아니라 종교 신학 등에서의 기독론적 쟁점들에 대하여도 깊이 연구한다.
TH040 현대신학(Modern Theologies) 3학점

자유주의의 신학과 변증법적 신학의 발전을 다루는 20세기 전반까지의 신학 연구사뿐 아니라 정치 신학, 해방신학 및 여성신학 등 신학적 연구의 최신 조류까지 거시적으로 학습한다.
TH041 신학자 세미나(Seminar in Modern Theologians) 3학점

라이놀드 니이버, 본회퍼, 틸리히 등 기독교 신학에 크게 영향을 끼친 신학자들에 대하여 연구한다.
TH042 신학적 해석학(Theological Hermeneutics) 3학점

해석학의 역사와 쟁점들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특히 하이데거의 철학 이후의 괄목한 만한 발전이 신학에 끼친 영향을 연구한다.
TH043 아시아신학과 기독교(Asian Theologies and Christianity) 3학점

아시아 신학의 여러 사상적 조류들을 소개하면서, 아시아의 역사와 문화와 종교 그리고 사상 안에서 기독교가 어떻게 자리를 잡아갈 수 있을지를 신학적으로 그리고 에큐메니칼하게 고찰한다.
TH044 한국 신학(Korean Theologies) 3학점

한국 문화와 역사 가운데 발전한 신학적 사조들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민중 신학, 토착화신학, 문화신학, 여성신학 등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TH045 종교철학(Philosophy of Religion) 3학점

종교에 대하여 철학적으로 접근한다. 특히 현대 철학과 신학에서 쟁점이 된 제반 문제들을 다룬다.
TH046 신학과 예술(Theology and Art)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인류 문화사 가운데 기독교 안에 구현된 음악사와 미술사 등 예술 전반에 관한 고찰을 통하여 오늘날 예술을 통하여 기독교 정신을 표현하고 선교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점검한다.
TH047 여성신학 세미나(Seminar in Feminist Theology) 3학점

여성신학의 연구사와 발전을 살피되, 각 단계에서의 가장 중요한 쟁점들이 무엇인가를 신학적으로 살핀다.
TH145 정의 평화 생명(Theology of Justice, Peace, and Life)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21세기 시대적 의제는 정의, 평화, 생명의 문제로 압축될 수 있다. 이 과목은 오늘의 이러한 세계사적이고 문명사적인 문제에 대해 기독교 신학이 어떤 근본적인 통찰과 대안 그리고 실천을 제안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TH159 경제정의와 기독교(Economic Justice and Christianity)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이과목은 경제의 경제의 문제가 어떻게 기독교 신앙의 핵심적 문제의 하나이며, 또한 하나님의 정의와 인간 존엄성의 실현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인지를 탐구한다. 이를 통해 이 땅 위에 경제적 정의를 이룩하는 데 있어서 기독교의 역할과 기여방안을 모색한다.
TH160 평화 통일 화해(Peace, Reunification, and Reconciliation)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분단 70년을 넘긴 한반도에서 남북 간의 화해와 평화적 통일, 나아가 동아시아에서의 항구적인 평화질서의 수립에 기독교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TH161 창조세계의 보존과 생태정의(Integrity of Creation and Eco-justice)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무한한 경제성장에 대한 탐욕과 허상이 어떻게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무참히 파괴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오늘의 문명사적 위기 앞에서 어떻게 교회가 생태적 정의를 이루어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아름답게 보존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TH162 기독교와 인권사상(Christianity and Human Rights)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모든 인간에게는 아무런 차별이 있을 수 없다는 성서의 가르침은 근대 인권사상의 모태가 되었다. 이 과목은 배제와 차별이 끊이지 않는 역사의 현장에서 어떻게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생명으로서의 권리를 누리며 함께 살아갈 수 있는지 그 신학적 이론과 실천방안을 탐구한다.
TH163 국제기독교 NGO와 에큐메니컬운동(International Christian NGOs and Ecumenical Movement)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한국과 아시아 나아가 세계적 차원에서 연합과 일치를 추구하며 이 땅에 기독교적 가치와 의제를 실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는 다양한 국제기독교 비정부기구들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그 신학적 근거와 실제 프로그램을 폭넓게 탐구한다.
TH168 문화신학(Theology of Culture)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모든 문화의 핵심에는 종교가 있고, 모든 종교는 문화로 표현된다. 이 과목은 인간의 문화를 어떻게 신학적으로 해석하고 또 어떻게 신학이 문화 속에 표현될 수 있는지 연구한다.

기독교윤리학


기독교윤리학기독교윤리학 교과과정을 소개하는 표
TH003 사랑과 정의(Love and Justice)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기독교 윤리에 있어서의 사랑과 정의의 관계를 규명한다.
TH034 기술문명과 윤리(Technological Civilzation and Ethics) 3학점

현대문명의 근원이 기술에 들어 있는 신학적인 의미를 연구하고, 기술문명이 초래한 여러 가지 윤리문제의 해결점을 찾는다.
TH036 목회 윤리(Pastoral Ethics) 3학점

목회자로서의 소명 그리고 목회자라는 직업에서 발생하는 윤리문제를 다룬다.
TH048 생태윤리(Ecological Ethics) 3학점

생태계의 위기를 직면한 현실을 파악하고 이러한 생태계의 위기를 가져온 복합적 원인들을 연구하며, 자연 사랑에 대한 윤리적 지침과 교회의 실천적 과제를 규명한다.
TH049 생명윤리(Bioethics) 3학점

과학기술 발달이 생명체에 끼치는 문제들을 다룬다. 인공수정, 낙태, 안락사, 인간복제, 장기이식, 의료윤리 등의 제 문제를 기독교윤리 입장에서 논한다.
TH050 경제윤리(Economic Ethics) 3학점

기독교 전통의 관점에서 경제윤리를 규명하고 현대 사회-경제적 현실에서 교회의 책임을 규명한다.
TH051 기독교 윤리문제 연구(Christian Ethical Issues) 3학점

기독교 윤리학의 제 이론을 응용하여 사회윤리문제들의 분석과 비판, 그리고 기독교적 대안을 모색한다.
TH052 종교사회학(Sociology of Religion) 3학점

종교사회학의 문제와 방법과 이론을 연구하고 윤리문제 연구에 대한 사회과학적인 접근을 모색한다.
TH053 정치윤리(Political Ethics)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기독교 전통의 관점에서 정치윤리를 규명하고 현대 사회-정치적 현실에서 교회의 책임을 규명한다.
TH054 한국교회와 사회(Korean Church and Society) 3학점

한국교회의 윤리적 과제, 교회갱신, 사회재건 등 교회와 사회를 둘러싼 윤리문제들을 연구한다.
TH055 기독교 윤리학 방법론(Method in Christian Ethics) 3학점

기독교 윤리학의 개념을 해명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기독교 윤리실천에 타당한 방법론들을 익히는데 목적을 둔다.
TH056 기독교 여성윤리(Christian Feminist Ethics) 3학점

여성신학과 여성학의 여러 가지 이론들을 기독교 윤리 입장에서 검토하고 기독교 윤리의 지침을 모색한다.
TH134 기독교윤리 고전강독(Reading Classical Works of Christian Ethics) 3학점

기독교의 역사에서 윤리적으로 의미가 있는 중요한 책 한 권을 택해서 읽음으로써, 텍스트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수업이다.
TH135 기독교윤리학자연구(Study on Christian Ethicists) 3학점

기독교 윤리학자 한 사람을 택해서 그의 사상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이해하는 수업이다.
TH136 기독교윤리사상사(History of Christian Ethics) 3학점

기독교윤리 사상을 초대교회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개괄하는 수업이다.

기독교교육학


기독교교육학기독교교육학 교과과정을 소개하는 표
TH001 교육신학(Theology of Christian Education) 3학점

교육에 대한 제 신학적 이해를 살피고, 오늘의 상황에서 바람직한 새로운 교육 신학을 모색해 본다.
TH066 현대기독교 교육의 제 이론(New Theories of Christian Education) 3학점

하나의 ‘학’으로서의 기독교 교육의 정립을 위한 작업으로서, 그간 시도되어온 여러 입장을 살피고 최근에 새롭게 대두되는 이론을 연구한다.
TH067 기독교 교육사(History of Christian Education) 3학점

기독교 교육의 발생, 특성, 변화 등을 원시 기독교 교회로부터 중세, 근세, 현대에 이르는 동안 일어났던 현상을 교육 신학적, 교육 철학적 관점에서 살핀다.
TH068 발달이론과 기독교교육(Developmental Theories and Christian Education) 3학점

기독교 교육의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발달이론들을 살핀다. 특히 James Fowler의 신앙발달이론에 기초하여 기독교 교육의 과제를 규명해 본다.
TH069 여성신학과 교육선교(Education Ministry in Feminist Perspective) 3학점

교회와 교회선교의 사명과 그 방법을 여성 해방적 관점 내지 여성 신학적 관점에서 비판하고 재해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TH072 성서교육(The Bible in Christian Education) 3학점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중요한 기초와 내용이 되는 성서를 교육함에 있어서 기독교교육과 성서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에 적합한 성서교육을 위해서 필요한 이론적인 기반을 연구하고, 다양한 성서적 주제들을 연령층에 맞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보다 구체적으로 모색한다.
TH074 아시아 상황에서의 기독교교육(Christian Education in Asian Context) 3학점

아시아의 특수한 문화적, 종교적, 정치적, 경제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아시아의 상황에서 요구되는 기독교교육의 과제에 대해 연구하고, 구체적인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TH115 기독교교육의 커리큘럼(Curriculum in Christian Education) 3학점

기독교교육 커리큘럼에 관련된 기본 개념, 구성요소, 원리들을 이해하고, 커리큘럼 구성에 이론적인 기반이 되는 교육목표, 내용, 방법, 자료개발, 교육환경, 교육과정의 계획과 평과 등에 관해 연구한다.
TH146 미디어 리터러시와 기독교교육(Media Literacy and Christian Education)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선택하고, 이해하고, 평가하고, 생산하는 총체적인 능력을 기르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기독교인이 미디어를 분석하고 비판하고 창조적으로 재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 기독교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TH147 비판적 성인학습과 기독교교육(Critical Adult Learning and Christian Education)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성인학습을 위한 비판적 페다고지 이론을 연구함으로써 기독교인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시민의식을 형성하고 사회변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돕는 기독교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예배학


예배학예배학 교과과정을 소개하는 표
TH002 교회와 영성(Church and Spirituality)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교회의 본질과 성서적 이미지 그리고 역할과 성례전 등에 대하여 신학적으로 검토하며, 삼위일체에서 성령의 위치 등 기독교 전통 안에서 성령에 대한 많은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궁극적으로는 변화된 환경에서의 교회와 새 시대의 바람직한 영성에 대하여 모색한다.
TH084 예배와 설교와 교회력(Worship and Preaching through the Christian Year) 3학점

대강절로부터 시작하는 교회력의 역사적 발전과 의미를 파악하고 교회력에 따라 예배를 다양하게 구성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절기와 성서일과에 따라 주어진 성서본문에 따라 설교의 메시지를 찾는 방법을 연구한다.
TH085 설교학 개론(Introduction to Homiletics) 3학점

설교의 신학적 의미와 역사 그리고 설교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TH086 예배학 개론(Introduction to Liturgical Studies) 3학점

예배의 교의학적 정의, 역사적 전개 그리고 예배연구의 방법에 이르기까지 예배학의 주제들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TH087 예배와 음악(Hymnody in Worship)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예배와 음악의 관계, 예배음악의 역사적 고찰, 회중이 부르는 찬송에 대한 이해, 현대 예배에 있어서의 음악의 중요성을 연구한다..
TH091 성례전 연구(Sacraments and Rites) 3학점

신학적, 역사적, 목회적 관점에서 세례와 성찬을 비롯하여 다양한 기독교 예전 혹은 의식에 대하여 연구한다.
TH123 예배구성의 실제(Worship Practicum) 3학점

예배구성의 방법과 원리를 토대로 다양한 상황의 예배를 실제로 구성하여 본다. 또한 예배인도자로서 역할을 비구술적 언어의 전달을 중심으로 실습한다.
TH124 설교의 작성과 실연(Preaching Practicum) 3학점

설교의 전달능력과 효과의 극대화를 목표로 설교문을 작성, 실연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TH131 종교 문화 예술(Religion, Culture, and Art)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세속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예술은 종교로부터 분리되었지만, 예술은 본디 신성한 것과 관련을 맺고 있으며, 종교는 지속적으로 예술을 통해 그 추구하는 가치를 표현한다. 예술은 몸과 마음의 보이지 않는 합일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순수한 이념보다 거룩함을 전인적으로 표현하는데 매우 적절하다. 종교와 예술의 밀접한 관련성을 이론과 실제를 통해 연구하고,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종교적 경험을 보다 예술적이고, 전인적으로 표현하도록 연습한다.
TH148 생애주기와 예식(Lifecycle Ritual)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결혼과 장례 등 목회상황의 의례적 욕구를 반영하는 의미 있는 기독교예식에 대해 연구한다.
TH149 예배와 춤(Liturgical Dance)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몸으로 드리는 예배에 대해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춤과 연극으로 실연한다.
TH150 영성과 수행(Spiritual Discipline)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여러 종교들의 다양한 수행방법을 비교연구하고, 기독교의 전인적 수행에 대해 연구한다.
TH153 연극과 드라마예배(Dramaworship)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종교극을 연구하고 연극적 요소를 도입하여 예배로 구성하고 실연한다.
TH154 예배와 시각예술(Worship and Visual Art)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고전적인 성미술 성화, 이콘, 조각으로부터 현대적인 영상매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각예술을 이해하고 예배와 접목시켜 본다.
TH155 문화예술 기획과 연출(Planning and Directing of Christian Performance)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교회의 다양한 행사와 문화예술 축제를 기획하고 연출하며 나아가 연행하도록 훈련한다.

목회상담심리


목회상담심리목회상담심리 교과과정을 소개하는 표
TH009 치유목회상담(Healing and Pastoral Counseling) 3학점

목회를 영혼 치유로 보고 예배, 설교, 기도회, 성경공부, 그룹 활동, 심방 등의 모든 영역의 목회 활동을 치유의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치유를 가능케 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TH075 현대 목회상담학(Contemporary Pastoral Counseling) 3학점

목회상담에 대한 기본 이해로부터 목회상담의 역사와 현대목회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연구한다.
TH076 정신역동상담(Psychodynamic Counseling) 3학점

프로이드로부터 시작하여 후기 프로이드 학파에 속하는 대상관계 이론과 자아 심리학의 관점에서 종교에 대한 이해를 연구한다.
TH077 현대심리치료(Contemporary Psychotherapy) 3학점

다양한 현대 심리요법들에 대한 기본 이해와 그것을 목회상담에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TH078 가족목회상담(Family Pastoral Counseling) 3학점

결혼 심리학, 성과 사랑, 가족 관계 등에 대한 이해와 부부, 부모와 자녀, 세대 간의 차이 등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치료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TH079 상담교육과 실제(Counseling Education and Practice) 3학점

다양한 상담학 흐름들의 핵심적 개념과 이론을 소개하고, 이것들이 실제 상담 현장에서 어떤 치료적 개입으로 구체화되는지를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연구한다.
TH080 한국문화와 심리분석(Korean Culture and Psychological Analysis)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관계성을 강조하는 한국 문화를 특징짓는 다양한 개념들을 소개하고 그 밑바탕을 이루는 한국인들의 독특한 심리를 분석한다. 더불어, 이런 심리적 특징이 결국 현 시대의 사회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를 연구한다.
TH081 신학과 심리학(Theology and Psychology) 3학점

신학과 심리학과의 대화를 통하여 하나님, 인간, 삶, 공동체, 아픔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연구한다.
TH082 이야기 목회상담(Narrative Pastoral Counseling) 3학점

상담을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 사람(들)의 삶과 문제를 이해하고 기독교적 이야기의 관점에서 새로운 이야기를 쓰도록 도와주는 과정으로 보고, 현대 이야기 이론을 중심으로 상담의 새로운 방법과 가능성을 연구한다.
TH083 여성을 위한 목회상담(Pastoral Counseling for Women) 3학점

여성심리, 여성의 고통, 여성 치유 등의 문제를 목회상담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연구한다.
TH116 발달심리학과 목회상담(Developmental Psycholody and Pastoral Counseling) 3학점

탄생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각 발달단계 및 단계별 주요 문제들을 목회상담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TH117 성폭력 상담(Sexual Violence and Counseling) 3학점

현대사회에 만연한 성폭력의 문제를 사회심리학적, 여성학적, 기독교 관점에서 고찰하고, 목회상담의 이론과 임상에 적용한다.
TH118 이상심리학과 목회상담(Abnormal Psychology and Pastoral Counseling) 3학점

목회임상에서 경험하는 여러 내담자들에 대한 다양한 진단법을 연구한다.
TH121 목회 상담학 세미나(Seminar in Pastoral Counseling) 3학점

목회상담 및 목회신학과 연관된 여러 주요 주제를 심도 있게 연구한다.
TH122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Psychological Test) 3학점

상담의 치료적 개입을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심리검사의 개념과 이론을 살펴보고 다양한 심리검사의 방법을 익힌다.
TH132 상담실습(Counseling Practice) 3학점

상담의 다양한 이론과 치료적 개입의 기술을 실제 상담을 통해 적용하고 터득하는 수업으로, 학생들은 상담연구소에서의 실제 상담 사례를 상담 이론과 개념을 근거로 분석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TH133 임상실습(Clinical Practice) 3학점

심도 있는 상담교육, 밀도 있는 현장경험 및 전문가의 상담 지도를 통해 유능한 상담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수업으로 임상현장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실제적 상담 기술을 연구하고 터득한다.
TH137 목회상담실습(Pastoral Counseling Practice) 3학점

목회상담에 보다 전문적이고 실제적 기술을 갖기 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목회상담학의 다양한 실제 기술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상담연구소나 병원실습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배운 바를 적용해 보도록 한다. 담당교수 뿐만 아니라 현장의 전문가가 협동 작업을 통해 지도한다.
TH138 집단상담실습(Group Counseling Practice) 3학점

집단상담에서 흐르는 집단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나아가 치료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역량을 배우고 습득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 수업으로, 학생들은 집단상담의 기본적 개념을 실제 상담 경험을 통해 이해한다.
TH151 문화예술과 심리분석(Psychological Analysis of Culture and Art)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문학, 영화, 미술과 같은 예술작품을 심리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수업으로, 예술작품을 통해 심리분석의 기본 주제와 개념을 이해하게 될 뿐만 아니라, 심리학과 상담학의 주제들이 어떻게 그 작품세계에 구현되어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게 된다. 이를 통해 예술작품의 치료적 함의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TH152 집단이해와 심리치료(Understanding Group Dynamics and Psychotherapy)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개인이 모여 형성된 집단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은 한 개인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과 다른 복잡성을 갖게 되는데, 본 수업은 집단 심리를 이해할 수 있는 심리학의 개념을 통해 사회의 심리적 역동성을 이해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집단심리의 이해가 사회갈등과 분열과 같은 문제에 어떻게 치료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게 된다.
TH165 아동상담의 이해(Counseling for Children)

아직 발달과정에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은 그 치료적 개입을 통해 효과적인 상담적 해결과 예방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본 수업은 아동상담자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아동상담의 개념과 목표, 아동상담의 다양한 이론, 그리고 아동상담의 과정과 실제를 다루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촉진적인 아동상담자의 형성을 본 수업은 목표로 한다.
TH166 위기상담(Crisis Counseling)

개인의 현재 자원과 대처기제로 처리할 수 없는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위기를 이해하고 그 위기상황에서 개인에게 필요한, 적절한 상담적 개입에 대해 살펴보게 되는 것이 본 수업의 목표이다.

선교신학


선교신학선교신학 교과과정을 소개하는 표
TH007 인간문화 선교(Cross-Cultural Mission)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다양한 문화를 연구함으로써 타문화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인류학적 관점에서 선교현장을 진단할 수 있게 한다. 한 문화권에서 다른 문화권으로 기독교가 전파·수용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그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기회와 문제들을 검토한다.
TH057 성서선교신학(Biblical Theology of Mission) 3학점

성서에서 나타난 선교론과 성서에 기초한 선교신학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선교와 하나님 나라와의 근본 관계를 검토하고 ‘하나님 나라’를 위한 선교적 과제를 밝힌다.
TH059 아시아 교회와 선교(Church and Mission in Asia) 3학점

다양한 문화권 속에서 기독교가 아시아의 전통종교들과 어떻게 상호 작용·경쟁하면서 전파되고 수용되어 왔는가를 연구한다. 특히 아시아에서 나타난 다양한 선교 조건과 모델을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선교적 교회상을 모색한다.
TH060 선교현장 연구(Mission Field Studies) 3학점

선교지역에서 실제로 단기간 현장을 조사·연구하고 직접 선교를 경험함으로써 선교를 신학화하는 작업을 시도한다. 현장 실습을 통하여 선교사역을 위한 제반 조건들을 이해하고 선교 지도자적 능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TH061 선교학자 개별연구(Study on Missiologists) 3학점

특정한 선교신학자들을 선정하여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그들의 선교신학적 입장을 검토하고 해석한다.
TH062 선교역사(Mission History) 3학점

기독교선교 운동을 초대교회 시기부터 현대까지 개관하고 각 시기의 선교단체들, 선교지도자들과 선교 운동을 연구한다. 특히 한국 선교 역사를 연구함으로써 미래를 향한 선교의 통찰력과 비전을 갖추도록 한다.
TH063 이슬람교와 기독교(Islam and Christianity)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발생과 전개 과정을 살펴보고, 두 종교의 신학적·실천적 주제들을 비교하며, 기독교 선교와 종교간 대화의 올바른 관계정립을 모색한다.
TH064 종교와 선교(Missiological Approach to Religions)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오늘날 세계적 차원에서 종교들의 현황과 그 세계관들을 검토하고, 다양한 종교인들이 기독교에 대해 갖고 있는 수용적 또는 배타적 태도를 연구하며, 다원주의적 상황 속에서 기독교 선교가 취해야 할 자세와 태도를 숙고한다.
TH065 여성선교(Women in Mission)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선교에 있어서 여성의 위치와 과제를 여성신학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지난날의 선교여성의 역할을 성서와 교회 전통에 근거하여 검토하며, 여성 선교 사례들을 찾아내고, 여성선교의 신학작업을 시도한다.
TH110 문화와 변혁(Culture and Transformation)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 문화 상대주의와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문화 변혁주의 사이에는 긴장과 갈등이 존재한다. 이런 상황 속에서 타문화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안목을 기르는 동시에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민감도를 높이는 것은 오늘날 중요한 선교적 과제이다.
TH111 선교학적 관점에서 본 현대문화(Contemporary Culture in Missiological Perspective)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현대문화는 모든 종교를 주변화 시켰고, 주요 기독교 교회의 교인 수는 감소추세에 있다. 기독교의 낡은 구조와 형식들이 더 이상 적절히 기능하지 못하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 과목은 현대문화와의 선교적 접촉이라고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한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왜 교회는 현대 문화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는 것에 실패하였는가? 문화를 선교적 안목으로 객관화시켜 볼 수 잇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전통적인 전도와 새로운 선교적 접근의 차이는 무엇인가? 학생들이 이 강의를 통하여 각자의 신앙경험과 미래의 사역을 모더니티, 포스트모더니티에 비추어 사고하게 될 것이다.
TH114 선교의 신학화 (Theologizing in Mission) 3학점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선교학과 관련된 광범위하고 다양한 이슈들을 신학화하는 방법론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전통적인 신학적 주제들을 관찰하고 분석하고 통합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여 창조적으로 그들 자신의 선교학으로 재구성하는 훈련을 하게 된다.
TH167 선교와 인권(Mission and Human Rights) 시민사회 지정과목 3학점

현대 인권 사상의 태동과 전개에 기독교적 세계관과 가치관이 끼친 영향을 검토하고 ‘미시오 데이(Missio Dei)’ 관점에서 인권선교의 전통과 역사를 연구한다.

기독교문화예술전공


기독교문화예술전공기독교문화예술전공 교과과정을 소개하는 표
TH007 인간문화 선교(Cross-Cultural Mission) 3학점

다양한 문화를 연구함으로써 타문화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인류학적 관점에서 선교현장을 진단할 수 있게 한다. 한 문화권에서 다른 문화권으로 기독교가 전파, 수용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그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기회와 문제들을 검토한다.
TH008 한국 기독교사 연구(Study on the History of Christianity in Korea) 3학점

본 과목은 한국 기독교의 시작과 발전을 역사적으로 고찰하면서 중요한 인물들과 사건들을 재평가하고 교회가 선교와 성장과정을 통해서 한국사회의 변화와 발전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고 공헌했는지를 비판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이화의 시작을 한국 기독교 역사 속에서 조명함으로써 이화 기독교 정신의 내용과 의미를 확인하는 작업도 병행한다.
TH013 공동체의 지혜문학(The wisdom of the community) 3학점

구약성서에 들어 있는 욥기, 잠언, 전도서 그 밖에 시편이나 예언서에 들어있는 지혜에 논하고 그 신학적 의미를 밝힌다.
TH014 삶의 노래, 시편(Songs of Life: The Book of Psalms) 3학점

시편 150편 전체의 역사와 유형 분석 및 삶의 자리와 메시지를 살펴보고, 히브리 시의 문학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인간 삶의 전 영역을 노래하는 시편에 대해 탐구한다.
TH024 성서시대의 언어와 상징(Languages and Symbols in the New Testament Times) 3학점

유대교와 헬레니즘 종교사상에서 유래한 신약성서의 다양한 언어와 상징들을 신화학, 종교인류학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TH029 기독교 사상사(History of Christian Thought) 3학점

교회는 복음을 전파하면서 각 시대의 문화, 사상과의 접촉을 통해 영향을 받았고 또한 분파와 이단적 가르침에 대응하면서 정통교리를 확립하였다. 교회의 교리는 복음의 내용을 충실하게 이어받고 있는가? 아니면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복음의 내용을 변화시켰는가? 이러한 질문과 함께 기독교 교리의 중요한 문제들, 즉 기독론, 삼위일체론, 교회론, 인간론, 구원론, 종말론의 형성과 발전 과정을 역사적 배경과 함께 고찰한다.
TH046 신학과 예술(Theology and Art) 3학점

인류 문화사 가운데 기독교 안에 구현된 음악사와 미술사 등 예술 전반에 관한 고찰을 통하여 오늘날 예술을 통하여 기독교 정신을 표현하고 선교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점검한다.
TH080 한국문화와 심리분석(Korean Culture and {sychological Analysis) 3학점

관계성을 강조하는 한국 문화를 특징짓는 다양한 개념들을 소개하고 그 밑바탕을 이루는 한국인들의 독특한 심리를 분석한다. 더불어, 이런 심리적 특징이 결국 현 시대의 사회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되는지를 연구한다.
TH087 예배와 음악(Hymnody in Worship) 3학점

예배와 음악의 관계, 예배음악의 역사적 고찰, 회중이 부르는 찬송에 대한 이해, 현대 예배에 있어서의 음악의 중요성을 연구한다.
TH110 문화와 변혁(Culture and Transformation 3학점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 문화 상대주의와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문화 변혁주의 사이에는 긴장과 갈등이 존재한다. 이런 상황 속에서 타문화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안목을 기르는 동시에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민감도를 높이는 것은 오늘날 중요한 선교적 과제이다.
TH111 선교학적 관점에서 본 현대문화(Contemporary Culture in Missiological Perspective) 3학점

현대문화는 모든 종교를 주변화 시켰고, 주요 기독교 교회의 교인 수는 감소추세에 있다. 기독교의 낡은 구조와 형식들이 더 이상 적절히 기능하지 못하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 과목은 현대문화와의 선교적 접촉이라고 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한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왜 교회는 현대 문화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는 것에 실패하였는가? 문화를 선교적 안목으로 객관화시켜 볼 수 있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전통적인 전도와 새로운 선교적 접근의 차이는 무엇인가? 학생들이 이 강의를 통하여 각자의 신앙경험과 미래의 사역을 모더니티, 포스트 모더니티에 비추어 사고하게 될 것이다.
TH130 한국기독교의 오리엔탈리즘과 기독교건축(Orientalism and Architecture in Korean Christianity) 3학점

한국 개신교는 한국이 서구 자본주의 질서에 강제적으로 편입되는 시기에 유입되었다. 서구와 한국 전통 사회의 압도적인 물질적 불균형을 배경으로 전래된 기독교에는 서구 근대의 인식론적 장치인 오리엔탈리즘이 어떠한 형식으로 내포되어 있을까, 그리고 이러한 것은 한국 교회 건축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고, 이를 극복하려는 한국인들의 노력은 또 어떻게 공간화 되어 건축에 반영되어 있을까를 탐구한다.
TH131 종교 문화 예술(Religion, Culture, and Art) 3학점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세속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예술은 종교로부터 분리되었지만, 예술은 본디 신성한 것과 관련을 맺고 있으며, 종교는 지속적으로 예술을 통해 그 추구하는 가치를 표현한다. 예술은 몸과 마음의 보이지 않는 합일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순수한 이념보다 거룩함을 전인적으로 표현하는데 매우 적절하다. 종교와 예술의 밀접한 관련성 을 이론과 실제를 통해 연구하고,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종교적 경험을 보다 예술적이고, 전인적으로 표현하도록 연습한다.
TH146 미디어 리터러시와 기독교교육(Media Literacy and Christian Education) 3학점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선택하고, 이해하고, 평가하고, 생산하는 총체적인 능력을 기르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기독교인이 미디어를 분석하고 비판하고 창조적으로 재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 기독교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TH148 생애주기와 예식(Lifecycle Ritual) 3학점

결혼과 장례 등 목회상황의 의례적 욕구를 반영하는 의미 있는 기독교예식에 대해 연구한다.
TH149 예배와 춤(Liturgical Dance) 3학점

몸으로 드리는 예배에 대해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춤과 연극으로 실연한다.
TH150 영성과 수행(Spiritual Discipline) 3학점

여러 종교들의 다양한 수행방법을 비교연구하고, 기독교의 전인적 수행에 대해 연구한다.
TH151 문화예술과 심리분석(Psychological Analysis of Culture and Art) 3학점

문학, 영화, 미술과 같은 예술작품을 심리이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는 수업으로, 예술작품을 통해 심리분석의 기본 주제와 개념을 이해하게 될 뿐만 아니라, 심리학과 상담학의 주제들이 어떻게 그 작품세계에 구현되어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게 된다. 이를 통해 예술작품의 치료적 함의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TH153 연극과 드라마예배(Dramaworship) 3학점

종교극을 연구하고 연극적 요소를 도입하여 예배로 구성하고 실연한다.
TH154 예배와 시각예술(Worship and Visual Art) 3학점

고전적인 성미술 성화, 이콘, 조각으로부터 현대적인 영상매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각예술을 이해하고 예배와 접목시켜 본다.
TH155 문화예술 기획과 연출 (Planning Directing of Christion Performance) 3학점

교회의 다양한 행사와 문화예술 축제를 기획하고 연출하며 나아가 연행하도록 훈련한다.
TH168 문화신학(Theology of Culture) 3학점

모든 문화의 핵심에는 종교가 있고, 모든 종교는 문화로 표현된다. 이 과목은 인간의 문화를 어떻게 신학적으로 해석하고 기독교 정신을 표현하고 선교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점검한다.
TH169 세계 기독교 역사 (Global History of Christianity) 문화예술 지정과목 3학점

본 과목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는 세계 기독교 역사의 흐름을 살펴보면서 각 시대별, 지역별 기독교의 특징과 내용을 역사적 배경 속에서 이해함으로써 인류 역사에 끼친 기독교의 영향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앞으로 나아갈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한다.

기독교시민사회전공


기독교시민사회전공기독교시민사회전공 교과과정을 소개하는 표
TH002 교회와 영성(Church and Spirituality) 3학점

교회의 본질과 성서적 이미지 그리고 역할과 성례전 등에 대하여 신학적으로 검토하며, 삼위일체에서 성령의 위치 등 기독교 전통 안에서 성령에 대한 많은 연구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 궁극적으로는 변화된 환경에서의 교회와 새 시대의 바람직한 영성에 대하여 모색한다.
TH003 사랑과 정의(Love and Justice) 3학점

기독교 윤리에 있어서의 사랑과 정의의 관계를 규명한다.
TH011 오경연구(Study on Pentateuch) 3학점

구약성서 중에서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등의 5권의 책을 역사비판적 방법에 입각하여 분석하고 통찰한다. 각 문서들이 구전되고 수집 편찬된 과정을 밝히고 이들의 신학을 논한다.
TH012 예언자와 공공신학(Prophets and Public Theology) 3학점

이스라엘 예언자들의 삶과 메시지를 그들의 시대적 배경 속에서 연구하며, 예언자들이 공적인 삶 속에서 그들의 시대와 사회에 던진 메시지를 통해 오늘 우리의 공적인 삶 속에서 교회의 위치, 대사회적 메시지, 역할 등에 대해서 논의한다.
TH025 아시아적 신약 읽기(An Asian Reading of the New Testament) 3학점

신약성서의 각 부분으로부터 메시지를 발굴하여 교회 현장에서 선포하는 실제적인 일에 관심하되, 아시아 그리스도인들을 대상으로 함에 큰 신학적 비중을 둔다. 메시지의 발굴을 위해서는 주석적/신학적 작업을 필요로 하며, 선포를 위해서는 아시아 문화와 종교에 대한 해석학적/설교학적 고려를 필수로 한다.
TH027 신약성서와 여성신학(New Testament and Feminist Theology) 3학점

해석학적 관점에서 여성신학의 주요 유형들을 소개하고, 복음서와 바울서신, 초기 가톨릭 문서 등 신약성서의 주요 본문들을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분석함으로써 초기 그리스도교 여성들의 역사를 재구성한다.
TH053 정치윤리(Political Ethics) 3학점

기독교 전통의 관점에서 정치윤리를 규명하고 현대 사회-정치적 현실에서 교회의 책임을 규명한다.
TH063 이슬람교와 기독교(Islam and Christianity) 3학점

이슬람교와 기독교의 발생과 전개 과정을 살펴보고, 두 종교의 신학적·실천적 주제들을 비교하며, 기독교 선교와 종교간 대화의 올바른 관계정립을 모색한다.
TH064 종교와 선교(Missiological Approach to Religions) 3학점

오늘날 세계적 차원에서 종교들의 현황과 그 세계관들을 검토하고, 다양한 종교인들이 기독교에 대해 갖고 있는 수용적 또는 배타적 태도를 연구하며, 다원주의적 상황 속에서 기독교 선교가 취해야 할 자세와 태도를 숙고한다.
TH065 여성선교(Women in Mission) 3학점

선교에 있어서 여성의 위치와 과제를 여성신학적 관점에서 연구한다. 지난날의 선교여성의 역할을 성서와 교회 전통에 근거하여 검토하며, 여성 선교 사례들을 찾아내고, 여성선교의 신학작업을 시도한다.
TH128 초기 한국 기독교사의 제 문제 연구(Issues in Early Korean Christianity) 3학점

한국 개신교는 근대적 민족국가로의 변혁과 그 좌절 그리고 식민지로의 전락이라고 하는 근대 한국 역사와 중첩되어 있다. 초기 한국 기독교사는 이후의 한국 기독교의 조직 형성과 신학 형성에 주요 골격이 형성되는 시기였다. 즉 이후의 한국 기독교의 자기 정체성 확립이라는 사상적 투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이 강의에서는 한국 기독교의 대서구 인식, 대일본 인식과 그 대응 양태 및 자기 정체성을 정립하려는 다양한 사상적 모색과 운동들을 분석해보려고 한다.
TH129 동북아의 기독교와 근대성(Christianity of North East Asia and the Modernity) 3학점

한국, 중국, 일본, 이 동북아 삼국은 근대 이전까지 대체적으로 유교 문화권과 한자 문화권이라는 유사성 안에서 생활해 왔다. 그러나 근대 이후 서구와의 접촉을 계기로 삼국의 이후의 역사는 크게 다른 모습을 띠게 된다. 이 과정에서 가톨릭의 동북아 선교, 이어서 진행된 개신교의 동북아 선교는 어떻게 진행되었고 이 과정에서 기독교가 ‘근대성’의 기호로서 어떻게 작용하였는지, 나아가 기독교는 동북아의 근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를 분석한다.
TH143 신약성서와 현대사회(Reading New Testament in Contemporary Context) 3학점

빈곤문제, 인종문제, 여성문제 등 다양한 현대사회의 문제와 관련이 있는 신약성서 본문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해석을 시도한다.
TH144 한국기독교와 근대시민사회(Korean Christianity and Modern Civil Society) 3학점

1884년 전래된 한국 개신교의 역사는 한국 근현대사와 중첩된다. 근대국민국가 형성 시도와 그 좌절에 의한 일본 식민지 그리고 분단과 남북한의 단독정부 수립까지의 역사적 시점에서 중요한 형성 세력으로 관여해 왔다. 이 과목에서는 그러한 전반적인 역사적 과정에 대한 기독교의 대응과 역할을 검토해 보고 건강한 시민사회 형성을 위한 기독교의 역할을 전망해 본다.
TH145 정의 평화 생명(Theology of Justice, Peace, and Life) 3학점

21세기 시대적 의제는 정의, 평화, 생명의 문제로 압축될 수 있다. 이 과목은 오늘의 이러한 세계사적이고 문명사적인 문제에 대해 기독교 신학이 어떤 근본적인 통찰과 대안 그리고 실천을 제안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TH147 비판적 성인학습과 기독교교육(Critical Adult Learning and Christian Education) 3학점

성인학습을 위한 비판적 페다고지 이론을 연구함으로써 기독교인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시민의식을 형성하고 사회변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돕는 기독교교육의 방법을 모색한다.
TH152 집단이해와 심리치료(Understanding Group Dynamics and Psychotherapy) 3학점

개인이 모여 형성된 집단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은 한 개인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과 다른 복잡성을 갖게 되는데, 본 수업은 집단 심리를 이해할 수 있는 심리학의 개념을 통해 사회의 심리적 역동성을 이해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집단심리의 이해가 사회갈등과 분열과 같은 문제에 어떻게 치료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게 된다.
TH156 교회여성과 시민사회(Church Women and Civil Society) 3학점

한국교회 신도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여성들이 어떻게 오늘의 시민사회 속에서 기독교적 삶과 복음을 증언을 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TH157 기독교시민사회운동론(Theory and Practice of Christian Civil Society Movement) 3학점

기독교시민사회운동의 제 이론과 참여방법 및 실천 프로그램에 대해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TH158 다문화사회와 교회(Multicultural Society and Church) 3학점

21세기 한국의 다문화 사회 속에서 교회가 어떻게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하나님 나라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는지 연구한다.
TH159 경제정의와 기독교(Economic Justice and Christianity) 3학점

이 과목은 경제의 문제가 어떻게 기독교 신앙의 핵심적 문제의 하나이며, 또한 하나님의 정의와 인간 존엄성의 실현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인지를 탐구한다. 이를 통해 이 땅 위에 경제적 정의를 이룩하는 데 있어서 기독교의 역할과 기여방안을 모색한다.
TH160 평화 통일 화해(Peace, Reunification, and Reconciliation) 3학점

분단 70년을 넘긴 한반도에서 남북 간의 화해와 평화적 통일, 나아가 동아시아에서의 항구적인 평화질서의 수립에 기독교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TH161 창조세계의 보존과 생태정의(Integrity of Creation and Eco-justice) 3학점

무한한 경제성장에 대한 탐욕과 허상이 어떻게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무참히 파괴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오늘의 문명사적 위기 앞에서 어떻게 교회가 생태적 정의를 이루어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아름답게 보존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TH162 기독교와 인권사상(Christianity and Human Rights) 3학점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모든 인간에게는 아무런 차별이 있을 수 없다는 성서의 가르침은 근대 인권사상의 모태가 되었다. 이 과목은 배제와 차별이 끊이지 않는 역사의 현장에서 어떻게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생명으로서의 권리를 누리며 함께 살아갈 수 있는지 그 신학적 이론과 실천방안을 탐구한다.
TH163 국제기독교 NGO와 에큐메니컬운동(International Christian NGOs and Ecumenical Movement) 3학점

한국과 아시아 나아가 세계적 차원에서 연합과 일치를 추구하며 이 땅에 기독교적 가치와 의제를 실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는 다양한 국제기독교 비정부기구들의 기원과 역사 그리고 그 신학적 근거와 실제 프로그램을 폭넓게 탐구한다.
TH167 선교와 인권(Mission and Human Rights) 3학점

현대 인권 사상의 태동과 전개에 기독교적 세계관과 가치관이 끼친 영향을 검토하고 ‘미시오 데이(Missio Dei)’ 관점에서 인권선교의 전통과 역사를 연구한다.

신학영어


신학영어신학영어 교과과정을 소개하는 표
TH164 신학영어(Theological English) 3학점

영어로 된 신학 원전을 강독하면서 신학적 사유를 넓히고 언어적 소양을 훈련한다.